두 번째 부인이 된 거창 출신의 이현욱을 만나 같은 해에 재혼을 한다.
안타깝게도 임화 역시 일제의 탄압 끝에 전향을 하는데 일제 말 친일 문인 단체인 '조선문인보국회'에 가입하고 조선영화문화연구소의 촉탁으로 1944년까지 근무하며 [조선영화발달사] 집필을 한다.
해방 이후 조선문학가동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현대문학사상 최초의 서사시라는 점에서 크게 주목에 대상이 되어왔다.
<국경의 밤>은 총 3부 72장, 980여 행으로 이루어져 있는 장편이며, 일제 치하 두만강 변을 무대로 하여 세 인물(순이, 남편, 청년) 사이에 전개되는 사건을 객관적으로 서술해 가는 과정에서, 일제의 식민지 노예로 전락한 우리 민족
문학 운동 자체가 조직적인 분열과 이념적 와해를 겪게 되는 시기에 등장하기 시작한 내성적 어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투쟁적 열기를 직설적으로 그려내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내밀한 언어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 특히 주목된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399쪽
박세
Ⅰ. 1940年 槪觀
1940년대 전기 문학
1. 일제말기의 상황(암흑기)
10년 이상 계속된 일본의 만주침략이 1937년에 중일전쟁으로 확산되고, 다시 태평양 전쟁으로까지 진전된 일제말기의 전반기에 일본은 강력한 전시체제를 갖추는 것과 아울러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식민지정책인 민족말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계급시를 쓴 경력의 소유자인 김기진이었다. 그는 당시로 보면 특례에 속하는 일로 이 작품 한 편만으로 독립된 시론을 작성했다. 김용직. 『임화문학연구』세계사, 1991
유물변증법적 계급사관은 계급 타파, 자본주의의 전복을 통한 새 사회 건설을 외치는 혁명을 주장한다. 그리고 모든 인간의 행
문학의 성격은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을 토대로 하고 예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김기진의 시를 살펴보면 서정적 주체와 대상으로서의 현실 세계를 문제 삼고 있다. 김기진의 시적 출발은 현실과 역사에 대한 전망을 찾아나서는 길의 첫걸음인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계급시와 대표적 작
네거리의 순이>, <우리 오빠와 화로>등 이른바 ‘단편서사시’를 발표해 대표적인 프롤레타리아 시인으로 올라섰다. 그해 박영희의 후원으로 연극공부를 하기 위해 도쿄로 유학을 갔으나 일본 사회주의자들의 영향을 받아 사회과학에 관한 책만 탐독했고 김남천·안막·한재덕·이북만 등과 함께 '무산